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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어 트레이닝에서 운동 강도(EFFORT LEVEL) 가이드.

by 이대희 posted Jan 09,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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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outube.com을 이용해 인도어 트레이딩 비디오를 보다 보면..


EFFORT LEVEL을 자주 보게 됩니다. CTXC 트레이닝 비디오나 GCN 비디오나.. ^^


그런데 이게 정확히 어떤 강도 인지 잘 인지 하기 힘들 었는데요. (정확히 설명해주는 데도 없고.. ^^)


이리저리 찾아봐도 쉽게 찾을수 없었는데.. GCN에서 설명해주고 있네요. ㅎㅎㅎ


EFFORT LEVEL은 6단계로 나누어진것과 10단계로 나누어진것을 볼수 있는데요.


GCN에서는 6단계것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Screenshot_20161228-190549.png

(스마트 폰에서 캡쳐해서 사용했어요.. ^^ ㅋㅋㅋㅋ)


EFFORT LEVEL 1

그냥 패달을 돌리는 정도 입니다. 힘을 주어 돌리는 것이 아니라.. 그냥 별다는 노력없이 패달을 돌리는 정도...

휴식기 심박 정도 되지 않을까요?



Screenshot_20161228-190600.png


EFFORT LEVEL 2

빠른 걸음을 걷는 정도의 운동강도라고 하면 될꺼 같아요.

심박으로 한다면 최대심박의 60%정도 아닐가요? 워밍업? ^^



Screenshot_20161228-190612.png


EFFORT LEVEL 3

땀흘리지 않고 자전거를 타고가는 정도의 운동강도라고 하면 될꺼 같아요.

심박으로 한다면 최대심박의 70% 정도?

샤방 라이딩 정도 될꺼 같아요. 사람들 하고 이야기 하며 탈수 있는 가벼운 라이딩?



Screenshot_20161228-190652.png


EFFORT LEVEL 4

색깔부터가 "위험"의 붉은 색~!

숨이 가쁘고 옆사람과 대화가 힘들정도의 운동강도에요.

심박으로 따지만.. 최대심박의 80% 정도될까요? ^^

육수가 줄줄줄 흘러나오는 강도 인거 같아요.



Screenshot_20161228-190701.png


EFFORT LEVEL 5

숨이 가빠지고 다리가 굳는 느낌이 오는 강도죠. ㅎㅎㅎ

머리속은 패달을 돌려야 한다는 생각만 있을뿐... 다른 생각은 모두 사라지는..

심박으로 치면.. 최대심박의 90% ㅎㄷㄷㄷ 해요. ^^ 몇분이나 버틸지..



Screenshot_20161228-190712.png


EFFORT LEVEL 6

마지막이에요. 결승 500미터!! 뒤에 귀신이 쫒아온다고 생각하고 패달을 밟아야 하는.. ㅋㅋㅋ

하얗게 남김없이 태워야 하는 레벨이에요. ㅎㅎㅎㅎ

심박으로 한다면 최대심박의 90% 이상~!!


이렇게 EFFORT LEVEL를 간략히 정리 해봤어요.

GCN에서 10단계 EFFORT LEVEL를 사용하기도 하던데요.

6단계를 조금 세분화 한거라도 보면 될꺼 같아요.


아래 이미지를 참고하시면 대략 이해가 쉬울꺼 같아요.

rpe_chart.jpg


ㅎㅎ 그럼 즐거운 인도어 트레이닝 되시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