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로운글
2017.01.04 13:50

티포시 포디엄 XC 사용기

조회 수 79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티포시 포디엄 XC 사용기

1

티포시 포디엄 XC 사용기.

참고로 대단한 사용기는 아니다. 티포시에서 포디엄 XC를 지원받아서 몇달간 사용해보고 생각보다 괜찮아서 남기는 사용기이다.

저시력자에게 고글은 참으로 복잡한 문제다.

단순히 디자인만 볼수도 없고.. 그렇다고 무작정 기능에 충실하기에는 고글을 쓰는 느낌이 안난다.

그래서 도수필름, 도수클립, 도수렌즈, 데일리 콘텍트렌즈등 다양한 방법들을 고민하다.

라식/라섹까지 생각해보게 된다.

뭐.. 경제적 여유가 된다면.. 몇가지 고글에 도수렌즈를 맞춰 요일별로 사용하겠지만..

현실은 유부 용돈생활자 아닌가. OTL

티포시 포디엄 XC를 사용하기전엔 필모리스 ms-0025에 랜즈컨버터 조합으로 운용했다.

저렇게 저려미로만 꾸며도 포디엄 XC가격이 나온다. ㅠ.ㅠ

쿠오타/티포시 팀에 들어가게되서 포디엄 XC를 지원받아 사용해볼 기회가 생겼다.

대부분은 생소하겠지만 나는 티포시란 브랜드를 이미 알고있던 브랜드이다.

images

고글이 필요해 저렴한 베이스 모델을 찾던중 알게 된 티포시.

해외유저들의 리뷰도 좋고.. 사람들이 추천도 많이 해주는 브랜드였는데…

하지만, 접해보지 못했던 형태와 도수클립 여부가 불확실 했었다. (그때 당시 티포시가 국내 정식수입 되기 전이였다.)

변수가 너무 많아서 안전빵으로 필모리스를 선택했었는데.. ^^

이렇게 사용해볼수 있어서 좋은 기회라고 생각했다.

포디엄 XC와 도수클립를 수령하고 가장 먼져했던일은 도수클립에 랜즈삽입~!

점심시간을 이용해 저시력자들이 한번은 들어봤을 안경점 아이닥에 맏기고 1주일의 시간이 지나 받았다.(국산 랜즈 사용, 난시, 근시)

포디엄 XC의 조금 특이하게 도수클립에 코받침까지 같이 나온다. 눈썹이 닫는다거나 그런 문제를 해결하려고 살짝 높인거 같은데..
(포디엄 XC의 형태가 동양인과는 거리가 있어보이는 디자인 아닌가.. ^^ 내가 아저씨라 그렇게 느끼는 것일수도.. ㅠ.ㅠ)

일단 한눈썹 하는 나는 눈썹이 닫지는 않았다. (눈썹 문제로 필모리스의 랜즈컨버터를 선택할 정도였는데.. ㅎㅎㅎ)

포디엄 XC의 커브가 꽤나 심해보이기에.. 어느정도 각오는 하고 있었는데.. 코받친 제공 도수클립이 효과가 있는듯..

도수클립에 안경알을 맞추러간 아이닥에서도 티포시 XC의 커브를 보고 어지러울것이다 라는 우려의 목소리를 들려주셨다.

하지만, 상태 안좋은 고글들에 다양한 도수클립을 사용했던 깡다구로.. 고~!(아.. 난 난시도 있다. ㅠ.ㅠ)

안경점에서 처음 테스트 했을때 좀 어지러웠는데.. (원근감이 좀 틀어져서.. ^^)

그렇지만 실제 라이딩에선 어지러움도 없고.. 지금은 실내에서도 아무렇지도 않다.

도수클립도 맞췄으니.. 기본으로 제공되는 여러개의 랜즈를 사용해볼까 하고..

멋지게 생긴 블루미러랜즈에 도수클립을 끼웠는데..

2

어? 도수클립이 삐뚤어지네? 불량인가?

교환신청해야 해야지 하며 집에 가져다 두었다가..

잠들기전 곰곰히 생각해보니 똑같이 생긴 다른랜즈에선 정상이였는데.. 왜? 블루 미러에서만 그럴까? 호기심에 한밤중에 꺼내서 조물딱조물딱.

그전엔 정상이였는데? 어디가 잘못 된건지? ㅎㅎㅎ

문제는 도수 클립이였다. 범용 도수클립이다 보니.. 상대적으로 티포시 XC에 장착할때 신경써서 가운데로 딱~! 장착해야 한다.

3

한쪽으로 치우치게 장착하면 도수 클립이 삐뚤어지게 된다. ㅎㅎㅎㅎ

 

45

(고글만 사진을 찍어둔게 없네.. OTL)

 

완전체 티포시XC + 도수클립 고글이다. (커스텀 고글이다. ㄷㄷㄷ)

자출이 많다 보니 새벽과 야간에 주로 다녀서 클리어 랜즈를 먼져 사용해 봤다.

6

처음 착용했을때.. 깨끗한 시야 그냥 안경을 끼고 타는 것보다도 깨끗한 시야가 느껴지더라.

그리고 자전거 타면서 숄더체크를 많이 하는데.. 고글에 프레임이 없는게 이렇게 클줄은 몰랐다.

클리어랜즈에 빠져서 블루미러랜즈는 한번정도 사용했나? 그럴 정도로.. 클리어랜즈에 만족도가 높았다. ^^

재미있는 것은 도수클립이 티포시 XC의 테 처럼 보여서 도수클립이 보이더라도 크게 어색하지 않게 느껴진다는 거다. ㅎㅎㅎ

7

( 크게 어색하거나 하지 않다. 이사진 찍고 조금후 폭우속을 달렸다. ㅎㅎㅎ)
자출을 주로하다보니 생각외의 돌발상황에 자주 놓이게 된다.

자출중 비가 살살내리는건 양반이요.

갑자기 물폭탄(물방울이 얼굴에 맞으면 아플정도.. 쇼쎙크 탈출 찍어도 될 그런 비..)을 맞기도 하고, 따가운 모래바람도 겪으면서 “이 녀석 괜찮네..”란 느낌이 들었다.

지금 생각해보면 비가오는 상황에서 시야에 방해되는 물방울이 없었다는게 신기해 했던거 같고..
(필모리스에 랜즈컨버터를 사용할때에는 주행중에 손으로 랜즈를 물기를 닦아줘야 할정도였는데..)

퇴근길 행주대교 위에서 모래회오리가 불어와 얼굴을 때릴때도 모래가 눈으로 들어오지 않아서 믿음이 갔던거 같다.

그래도 도수클립을 갈아끼는건 생각보다 귀찮은거 같다. (이놈의 귀찮니즘이란..) 그래서 주구장창 클리어만 사용했던거 같다. ㅎㅎㅎ

해쨍쨍 낮에도 ㅎㅎㅎ

그래서 그런가 변색랜즈가 지급되었다.

8

( 변색 완료된 사진, 변색전 사진은 위에 고글만 찍어둔 사진을 참조. )
변색은 주간엔 도수클립이 어렴풋 보이는 정도로 어두워지고 야간엔 살짝 색이 있는 랜즈정도로 보이는 빛 투과율이 변화는 랜즈다.

다른 브랜드들도 변색랜즈들이 있는데.. 사용해보지 않아서 비교는 불가!

아마 대부분의 저시력자들은 변색랜즈를 많이 사용하고 있을꺼 같다. 점심때 나가서 저녁에 들어와야 하거나 이럴때.. 랜즈를 바꿔낄수는 없으니.. ^^

출근할때.. 한강의 동쪽을 바라보며 출근을 하는데.. 가끔 태양이 눈에 부담되는 빛을 발산하는.. 그런 시기가 있다.

아~! 퇴근할때도.. 안합을 지나 방화대교로 가는 그 구간에서 그런 빛에 가끔 눈에 들어와 귀찮을 때가 있다.

그런 상황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변색이 좋은거 같다. (주변 상황이 항상 일정할수가 없으니.. ^^ 100% 커버는 못해도 일정부분만 덜어줘도.. 좋으니까..)

9

자출을 하면서 사용해본 결과로는 야간 사용에 문제가 없을 정도의 변색 능력인거 같다.

(변색 속도를 측정해볼려고 했는데..  사무실에 해가 잘 안듬. ㅎㅎㅎ)

변색랜즈는 클리어의 그 깨끗함은 없지만.. ㅎㅎㅎ

다용도의 활용성면에서는 좋은거 같다. (지금도 변색 랜즈를 사용하고 있다.)

최근에 티포시의 다른모델을 써볼수 있는 기회가 있어 잠시 사용해 봤는데..

이 모델은 위쪽에 테가 있는 형태의 고글인데.. 도수클립이 호환되어서 사용해보게 되었다.

10
좋은거만 사용할때는 이게 좋은거인지 모르는데.. 조금 떨어지는거 쓰면 차이가 확난다고 누가 그러던데..

딱 그런느낌..

랜즈도 포디엄 XC보다 넓은데.. 어디선가 바람이 자꾸 들어온다. (이건 얼굴형상과 헬멧과의 궁합과 관계가 있지만.. ^^)

확실히 테가 있어서 확실히 잡아주는 느낌이 있는데.. 아프거나 하진 않지만.. 무겁다.(얼마나 차이난다고.. ㄷㄷㄷ)

결정적으로.. 테가 있으니.. 도수클립이 정말 이상하게 느껴진다. ㅠ.ㅠ

11
아무래도 나에겐 포디엄 XC가 더 적합한거 같다. ㅎㅎㅎ

아~! 도수클립 제작의 팁을 주자면..

도수클립의 도수가 반드시 자기 시력에 맞출 필요는 없는거 같다. 고글이 허락하는 커브내에서 사물을 판단할수 있는 시력만 나오면 된다고 생각한다. 고글끼고 책을 읽을건 아니니까..

도수클립은 경험이 있는 안경사에게 맏기는게 좋은거 같다. 안경사의 조언을 바탕으로 결정을 해야 할때가 많아서다.

아침 저녁으로 사용을 하면서 느낀점들을 간단하게 글로 남겨봤다.

제품을 지원받았으니 잘써야지 이런거 보다 눈나쁜 사람들에게 선택지를 하나 있는걸 알려주려고 글을 끄쩍여 봄.


List of Articles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36 자유로운글 TACX FLUX COLD ISSUES!(탁스 플럭스 콜드 이슈!) file 이대희 2017.11.22 0
35 정보 파워미터 데이터 분석 용어 정리 file 이대희 2017.11.09 2
34 정보 즈위프트(Zwift) 워크 아웃. file 이대희 2017.11.08 7
33 정보 즈위프트(Zwift) 단축키 file 이대희 2017.11.08 8
32 자유로운글 2017 백두대간 그란폰도 후기 이대희 2017.11.07 8
31 자유로운글 자이언트 가비아 SLR 튜브리스 타이어 이대희 2017.09.23 33
30 자유로운글 [참가기] Tour de DMZ 2017 강화 자전거투어 이대희 2017.09.03 68
29 자유로운글 피팅에 대해서.. 단편적으로.. ^^ 이대희 2017.08.28 15
28 자유로운글 2017 FELT FR1 FREAMSET 사용기. 이대희 2017.05.18 37
27 자유로운글 클릿슈즈에 클릿 설치. file 이대희 2017.04.13 36
26 자유로운글 [사용기] 나루 F5s 필터링 마스크 file 이대희 2017.03.21 197
25 정보 스탬 길이 계산기(?) file 이대희 2017.03.21 44
24 자유로운글 FELT FR1 기변 file 이대희 2017.01.31 70
23 자유로운글 SANTIC 토커버, 슈커버 이대희 2017.01.10 98
22 자유로운글 알리발 알루미늄 경량 풀리 file 이대희 2017.01.09 73
21 자유로운글 인도어 트레이닝에서 운동 강도(EFFORT LEVEL) 가이드. file 이대희 2017.01.09 164
20 자유로운글 허치슨 퓨전3 튜브리스 타이어 설치. 이대희 2017.01.04 40
19 자유로운글 가민 버브 고프로 마운트 어뎁터 (Garmin to GoPro Adapter Mount for Virb) 이대희 2017.01.04 168
» 자유로운글 티포시 포디엄 XC 사용기 이대희 2017.01.04 79
17 자유로운글 대륙 카본 싯포. file 이대희 2017.01.04 93
Board Pagination Prev 1 ... 2 Next
/ 2